ARrC the 2nd single album [CTRL+ALT+SKIID]
‘글로벌 Z세대 아이콘’ ARrC (아크), ‘CTRL+ALT+SKIID’로 표현한 청춘의 회복과 유쾌한 반항심!
반복되는 시스템 에러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Z세대의 리부트 선언을 담아낸 ARrC의 두 번째 싱글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 새로 피어나는 Z세대의 찬란한 역설"
ARrC는 각자만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청춘들의 감정과 리듬을 이야기한다.
ARrC는 모든 것이 멈췄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단축키 ‘CTRL+ALT+DEL’의 마지막 키를 ‘SKIID’로 바꿔, 자신들만의 독창적인 ‘리부트(재시작)’를 창조해냈다. ‘삭제(DELETE)’로 끝내는 대신 넘어지더라도 다시 부팅하며 시작선을 새로 그리는, 미끄러져도 결코 멈추지 않는 세대의 태도를 담았다. 스스로를 제어하는 ‘CTRL’과 새로운 길을 선택하는 ‘ALT’에 ‘SKIID’가 더해져, ‘나만의 방식(SKIID)으로 다시 나아감’을 선언한다. ARrC의 [CTRL+ALT+SKIID]는 바로 그 새로운 시작점에서 출발한다.
이번 앨범은 시험, 경쟁, 실패라는 루프 속에서 마치 ‘error’처럼 정지된 청춘의 감정을 포착한다. 무력감으로 다운된 화면 앞에서, ARrC는 스스로의 손끝으로 다시 부팅 버튼을 누른다. Game Over가 아닌 Restart를 선택하는 세대의 방식. 멈춤과 재시작의 경계에서 ARrC는 낡은 규칙을 지우기보다 무너짐 속에서도 자신들의 언어로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CTRL+ALT+SKIID]는 그렇게 탄생한 유쾌하고도 현실적인 리부트의 첫 신호다.
음악뿐 아니라 뮤직비디오에서도 ARrC만의 색채가 선명하다. ‘SKIID’ 뮤직비디오에서 ARrC는 현실 속 청년들을 솔직하게 담아낸다. 단순한 노동의 기록을 넘어, 사회가 흔히 간과하는 일상의 고단함 속에서도 흐려지지 않는 청춘의 존엄과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한계가 찾아오더라도 차곡히 쌓인 에러 메시지와 실패의 로그는 결국 경험이 되고,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우리는 수없이 다운되지만, 매번 스스로를 리부트하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간다. 그 방식은 언제나 ‘SKIID’, 멈추지 않고 미끄러지듯 다시 앞으로 세상과 연결을 이어나간다.
ARrC는 매 앨범마다 다음 챕터를 미리 엿볼 수 있는 곡을 짧게 선보여 왔다. 이번 타이틀곡 ‘SKIID’ 역시 지난 미니 3집 [HOPE]에서 프리뷰 세션을 통해 먼저 공개되었던 트랙으로, 누구보다 먼저 팬들과 감정을 나누며 이야기를 이어가는 ARrC의 방식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짧고도 강렬했던 신호탄이 이제는 완곡으로 돌아와, ARrC의 리부트 메시지를 더욱 강력하게 전한다.
끝없이 반복되는 error와 system down 속에서, 미끄러지듯 이어지는 현실의 루프를 정면으로 마주한 곡이다. 매일 흔들리고 무너지는 순간 속에서 화려한 위로 대신 지금 이 시간을 나만의 언어로 기록하는 10대들의 현실과 태도를 담는다. glitch가 낀 화면, 감정이 지워진 정지된 장면, 의미 없이 돌리는 펜과 흐려지는 필체까지, 모든 순간이 ‘SKIID’라는 단어 안에 조각처럼 쌓인다. 그리고 그 마지막에 ARrC는 속삭인다. “다시 켜봐.”
‘WoW (Way of Winning) (with 문수아X시윤)’는 결승점 없는 anti-climax 같은 순간 속에서도 함께라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입체적이고 정교한 사운드와 강렬한 에너지로 터뜨린다. 특히 이번 곡은 Billlie (빌리)의 첫 번째 유닛 문수아와 시윤이 가창은 물론 가사 작업에도 직접 참여해 더욱 특별한 컬래버레이션을 완성했다. 두 아티스트의 섬세한 표현력과 완성도 높은 보컬, 그리고 ARrC 특유의 거칠고 생생한 에너지가 절묘하게 어우러지며 독창적이고 강렬한 시너지를 만들어낸다. 이 곡은 명확한 정답이 없는 청춘의 아이러니를 유쾌하게 비틀며,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이 곧 새로운 시작이 되는 찬란한 역설을 그려낸다. 무너짐 속에서 다시 웃는 태도, 그것이 이 곡이 전하는 가장 솔직한 승리의 방식이다.
01. SKIID
Composed by Benjamin 55, Stary 55, Adien ‘ADN’ Lewis, Jeffrey Paul Allen, Stefan Pajaro-Van de Stadt, Evan "E.mac" Palmer
Lyrics by WUTAN (UP), Benley (UP)
Arranged by Benjamin 55, Stary 55
4/4 박자에 독특한 업비트를 스네어로 배치해 ‘SKIID 리듬’이라는 새로운 그루브를 선사하는 곡이다. 강렬한 피아노 리프와 미니멀한 리듬 섹션이 절묘하게 교차하며, 인트로와 후렴에서는 모든 악기가 터질 듯 몰아치며 단순한 장르 구분을 넘어서는 사운드의 밀도와 에너지를 보여준다. 전체 구성은 미니멀하지만 사용된 각 사운드는 뚜렷한 캐릭터를 지니며 질감 있는 사운드 텍스처를 형성한다. 보컬은 거친 호흡과 날카로운 에너지를 담아, 정교한 사운드 디자인 위에 강렬한 멜로디를 선명하게 새긴다.
가사에는 ‘error’와 ‘system down’ 속 미끄러지듯 살아가는 10대의 현실을 담았다. 끝없이 반복되는 루프 안에서 ‘나’만 정지된 듯한 감각, 고장 난 듯한 감정 상태를 디지털 언어로 표현하며 Z세대의 내면과 연결된 새로운 언어를 제시한다. ‘학교’라는 screen 속 glitch, 감정이 지워지는 느낌, 의미 없이 돌리는 펜과 흐려지는 필체처럼 모든 것은 미끄러지고, 흐려지고, 반복된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가사는 ‘다시 켜봐’, ‘모두 재부팅’이라 말하며 단단한 정답 대신 유쾌하고 현실적인 회복의 언어를 건넨다. 우리는 스스로를 계속 리부트하며 앞으로 나아간다.
02. WoW (Way of Winning) (with 문수아X시윤)
Composed by Corbin, GoldieWatch (XYXX), 페이퍼플래닛 (Paper Planet)
Lyrics by 이형석, WUTAN (UP), QM (UP), 문수아 (Billlie), 시윤 (Billlie)
Arranged by GoldieWatch (XYXX), 페이퍼플래닛 (Paper Planet)
몽환적인 키보드 테마와 경쾌한 리듬이 돋보이는 UK Garage 기반의 Pop House 댄스 트랙 ‘WoW (Way of Winning) (with 문수아X시윤)’은 자유로운 감성과 세련된 무드를 동시에 담아낸 곡이다. 엇박과 정박을 넘나드는 ARrC의 목소리, 메이저와 마이너 코드를 오가는 진행, 넓은 음역대를 사용하는 멜로디 라인을 통해 한계를 구분 짓지 않고 너머로 나아가려는 진취적인 방향성을 드러낸다. 전체적으로 미니멀하게 설계되어 있지만 각 사운드는 분명한 캐릭터를 지니며, 입체적이고 정교한 사운드 구성을 자랑한다. 보컬은 청춘의 날것 그대로의 거침과 뜨거움을 담아내며, 섬세한 사운드 디자인 속에서도 강한 드라이브감을 밀어붙인다.
‘결승점 없는 anti-climax’, ‘game over ain’t over’라는 가사는 명확한 정답 없이 떠밀리는 청춘의 아이러니 속에서도 유쾌하게 나아가려는 Z세대의 반항과 회복력을 담고 있다. ‘WoW’는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이 다시 시작점이 되는 찬란한 역설을 그려낸 곡이다.
CREDITS
EXECUTIVE PRODUCTION
MYSTIC STORY
EXECUTIVE PRODUCERS
윤종신 조영철
EXECUTIVE SUPERVISORS
안종오 여운혁 이학희
EXECUTIVE MUSIC & ENTERTAINMENT BUSINESS
한정수
PRODUCER
Jungsu Peacedelic HAN
RECORDING ENGINEERS
정일진 홍병현 @ MYSTIC STORY
MIXING ENGINEERS
steven @ wthouse
MASTERING ENGINEER
Chris Gehringer @ Sterling Sound
ORIGINAL PUBLISHERS
Billie Jeans
CTGA
MetroMofo
Adventure Cat Burmilla
Kreation Music Rights CO., Ltd.
The Waves Inc.
ARTIST MANAGEMENT DIRECTORS
김태훈 신훈철
ARTIST MANAGEMENT
조윤철 정기열 장웅주 이호준 박기웅
PROJECT LEAD
유예나
A&R & PRODUCTION PLANNING
최예린 이현 김주현 김인정
ART & CREATIVE
전주은
VISUAL CREATIVE
박지민 권성민
MARKETING COMMUNICATION
정아란 윤미리 이주희 정예진 정미연
ARTIST DEVELOPMENT
윤채원 박영민 이은수
STUDIO
정일진 홍병현
MEDIA PLANNING
전도은 안수정 최정원
ARTIST MANAGEMENT UNITS
김루피노 오혜정 조성범 이형기 김용호 천윤빈 차상훈
조상현 박소희 정재민 양다빈 장민이 남용희 오태현 박영진
BUSINESS UNITS
조민휘 추찬미 이수민
이샘이 최혜리 김지영 이유리 구현화 정혜준
ADMINISTRATION SUPPORT
조영심 박자영 권혜림 차유정 김지현
정해웅 정호현 문호연
PUBLIC RELATIONS
정원정 박보라 정여진 노혜진 @ CONTENTS X
M/V DIRECTOR
이민준 이하용 @ MOSWANTD
CHOREOGRAPHY
ROOT
SEONG CHAN @ PEACE MAKER
PHOTOGRAPHY
김민주
COVER ARTWORK
GAGARIN
ALBUM DESIGN
전주은
STYLISTS
정환욱 김로하
MAKE-UP ARTISTS
김미애 박진형 @ 더헤메스
HAIR ARTISTS
승아 다영 @ 더헤메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