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 아이드 걸스 New Album [RE_vive]

- 브아걸의 바이브로 명곡을 재연하다
- 브아걸만의 다채로운 보컬 조합과 팀 정체성 담은 리메이크 앨범
- 윤상, 김현철, 이민수, G.gorilla, 적재, 곽진언 등 실력파 작가진들 편곡자로 참여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다른 시선으로 새로운 숨결을 불어 넣은 리메이크 앨범 [RE_vive]가 공개됐다.

십여 년간 여섯 장의 정규 앨범을 거치며 독보적인 콘셉트와 음악 세계를 개척한 브아걸은 이번 리메이크 앨범에서도 명곡의 친숙함 속에 예상치 못한 편곡으로 브아걸만의 톡톡 튀는 개성을 드러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가요사를 빛낸 윤상, 심수봉, 어떤날, 엄정화, 이은하, 베이시스, god, 김광진, 임현정, 조원선의 명곡을 선정하고, 여기에 브아걸의 바이브를 담아내는 일은 여느 신곡보다 오래 걸리고 까다로운 작업이었다.

윤상, 김현철, 이민수, G.gorilla, 라디, 적재, 영광의얼굴들, 곽진언, SUMIN(수민), 케이준 등 신구의 역량 있는 작가진들이 편곡자로 참여해 앨범 해석에 힘을 보탰고, 브아걸의 다채로운 보컬 스펙트럼에 따라 발라드부터 댄스, 라틴팝, 시티팝, 포크 등 다양한 분위기로 완성했다.

앨범은 더블 타이틀곡 ‘원더우먼', ‘내가 날 버린 이유'를 포함해 ‘결국 흔해 빠진 사랑얘기', ‘애수',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 ‘하늘', ‘사랑밖엔 난 몰라'(가인 Solo),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나르샤 Solo), ‘초대 (Feat. 엄정화)'(미료 Solo), ‘편지'(제아 Solo) 등 총 10곡이 수록됐다.

단체곡에서는 브아걸만의 보컬 조합과 팀 정체성을, 솔로곡에서는 멤버별 개성있는 목소리를 다채롭게 느낄 수 있다.

이번 앨범은 브아걸과 오랜 기간 함께 한 조영철 프로듀서가 총괄 프로듀싱을, 윤상이 앨범 전반적인 사운드 디렉터를 맡았으며, 황수아 뮤직비디오 감독은 차원을 넘는 브아걸의 세계관을 이번 뮤직비디오에도 입히며 확실한 색깔을 보여줬다.

01. 결국 흔해 빠진 사랑얘기
(작곡 : 윤상 / 작사 : 박창학 / 편곡 : SUMIN(수민) / 원곡 : 윤상(2000))

브아걸의 '결국 흔해 빠진 사랑얘기'는 애절한 가사와 멤버들의 진한 감수성이 돋보이는 노래로, 편곡자 수민은 코드를 여러 장치로 풍성하게 표현하고 브아걸의 목소리에 집중해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를 보다 폭발적으로 전했다.

02. 내가 날 버린 이유 - title
(작곡 : 정재형 / 작사 : 김희탐 / 편곡 : 이민수 / 원곡 : 베이시스(1995))

브아걸의 '내가 날 버린 이유'는 멤버들의 폭발적인 가창력과 처절한 가사가 만나 슬프고 아름다운 발라드로 완성시켰다. 편곡자 이민수는 챔버 리버브(Chamber Reverb)를 통한 공간감을 만들어 웅장한 사운드를 최대치로 주고, 원곡이 가진 슬프고 몽환적인 느낌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브아걸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줬다.

03. 원더우먼 - title
(작곡 : 윤종신, 이근호 / 작사 : 윤종신 / 편곡 : G.gorilla, 이종민 / 원곡 : 조원선(2003))

브아걸의 '원더우먼'은 멤버들의 펑키하고 사랑스러운 매력을 톡톡히 드러낸 노래이다.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원더우먼이 되는 귀여운 가사를 브아걸의 솔직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해석했다. 편곡자 G.gorilla와 이종민은 원곡의 어쿠스틱 음악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펑키한 기타 연주와 일렉트로닉한 분위기를 더하여 더욱 경쾌하고 신나는 느낌으로 편곡했다.

04. 애수
(작곡 : J.Y. Park "The Asiansoul", 유건형 / 작사 : J.Y. Park "The Asiansoul" / 편곡 : 영광의얼굴들 (Full8loom), HARRY (Full8loom), Jake K / 원곡 : god(1999))

브아걸의 '애수'는 슬픈 가사와 대비되는 화려한 라틴팝 분위기로 반전 매력을 준다. 편곡자 영광의얼굴들, HARRY, Jake K는 귀에 감기는 브라스 라인과 강렬한 어쿠스틱 기타 편곡으로 브아걸의 섬세하고 관능적인 보이스를 돋보이게 했으며, 여기에 진리가 탑라인 메이킹으로 참여하며 힘을 보탰다.

05.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
(작곡 : 장덕 / 작사 : 이은하 / 편곡 : 김현철 / 원곡 : 이은하(1986))

브아걸의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은 흥겨운 색소폰 연주에 멤버들의 리드미컬한 목소리가 세련된 느낌을 준다. 편곡자 김현철은 베이스와 브라스가 강조된 시티팝으로 재해석해 브아걸의 도시적인 이미지를 더했다.

06. 사랑밖엔 난 몰라 (가인 Solo)
(작곡 : 심수봉 / 작사 : 심수봉 / 편곡 : 적재, 윤준현 / 원곡 : 심수봉(1986))

가인이 부른 '사랑밖엔 난 몰라'는 사랑밖에 모르는 여자의 '한'을 보다 아련하게 안겨준다. 편곡자 적재, 윤준현은 몽환적이면서도 재지(Jazzy)한 느낌으로 편곡해 가인의 애수 어린 감성을 표현했다.

07.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 (나르샤 Solo)
(작곡 : 임현정 / 작사 : 임현정 / 편곡 : 라디, 유웅열 / 원곡 : 임현정(2003))

나르샤가 부른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은 포근하고 차분한 나르샤의 목소리가 따뜻한 선율 위에 사뿐하게 얹힌다. 편곡자 라디, 유웅열은 가사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담을 수 있는 어쿠스틱한 분위기로 재구성했다.

08. 하늘
(작곡 : 이병우 / 작사 : 조동익 / 편곡 : 윤상, 정마태 / 원곡 : 어떤날(1986))

브아걸의 '하늘'은 멤버들의 개성 있는 보컬과 하모니, 서정적인 노랫말이 더해져 한 폭의 수채화를 그려낸다. 편곡자 윤상, 정마태는 원곡의 모던함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렉트로닉 재즈적 요소를 강조했고, 전주에서 올드레코드 클리셰를 통해 80년대의 레트로 감성을 담아냈다.

09. 초대 (Feat. 엄정화) (미료 Solo)
(작곡 : J.Y. Park "The Asiansoul" / 작사 : J.Y. Park "The Asiansoul" / 편곡 : 고은규, 케이준 / 원곡 : 엄정화(1998))

미료가 부른 '초대'는 귀에 꽂히는 힙합 사운드로 원곡과 상반되는 반전 매력을 주면서도 원가창자 엄정화가 직접 피처링에 참여해 곡의 존재감을 높였다. 편곡자 고은규, 케이준은 트로피칼 사운드의 힙합 비트로 섹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으로 편곡했다.

10. 편지 (제아 Solo)
(작곡 : 김광진 / 작사 : 허승경 / 편곡 : 곽진언, 이영훈, 조성태 / 원곡 : 김광진(2000))

제아가 부른 '편지'는 한국 음악사의 가장 아름다운 가사 중 하나로 꼽힌다. 슬픔을 억누르고 담담하게 부르는 제아의 목소리에서 가사의 애틋함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편곡자 곽진언, 이영훈, 조성태는 원곡이 가진 쓸쓸한 느낌으로 시작해 중반부터 점차 빌드업되는 악기 편성으로 슬픈 감정을 도드라지게 편곡했다.

M/V

음원 구매 정보